사막의 꽃 학교는 무엇을 하나요?

사막의 꽃 재단은 여아성기훼손을 근절하기 위해서 여성 교육과 여성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2016년 부터 아프리카에 학교를 건립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뿌리 깊은 관습으로 자리잡은 여아성기훼손을 근절하기 위해선 여성의 경제적 자립을 통한 주체성 회복과 지역사회에 지속적인 인식개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사막의 꽃 재단은 심각하게 파괴된 시에라리온의 서부지역에 1,200명의 예상 수혜자를 위한 사막의 꽃 학교 3개를 건립했습니다. 2019년 9월에 개교한 첫 번째 사막의 꽃 학교에서는 총 582명(여학생 307명, 남학생 275명)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들 중 다수는 전쟁 고아이거나, 여아성기훼손과 전시 강간의 피해자, 신체 장애자로서 의식주를 해결하기 어려운 상태에 놓여있습니다.

사막의 꽃 학교는 이 아이들에게 여아성기훼손 등의 학대와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며 경제적 자립을 위한 교육과 여아성기훼손 근절을 위한 인식개선, 부모 교육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사막의 꽃 학교는 여아성기훼손위험에 노출된 여아들뿐만 아니라 학교 중심의 공동체 형성을 통해 지역사회의 안전망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사막의 꽃 학교를 건립하기 위해 외부의 도움과 원조가 절실한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