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사막의 꽃 재단 이야기—(2) 주요 사업과 성과

작성일
2021-08-24 22:02
조회
184

'어린 사막의 꽃 구하기' 프로젝트: 후원과 계약을 통한 여아 보호

와리스 디리의 생애를 담은 영화 『데저트 플라워』에서 와리스의 아역으로 출연한 사파를 시작으로, 사막의 꽃 재단은 여아의 가족에게 경제적 지원을 약속하여 성기훼손으로부터 아이를 구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재단에서는 기부금으로 여아의 어머니와 가족을 교육합니다. 어머니가 지원금을 받으려면 딸을 해당 지역의 사막의 꽃 센터에 데려가야 하고, 첫 상담을 마치고 나면 모녀 보호 계약서에 서명합니다. 어머니는 딸이 성기훼손을 당하지 않게 보호할 것, 그리고 거주지 관할 사막의 꽃 재단에서 운영하는 여아성기훼손 교육 워크숍에 매달 참가할 것을 약속합니다. 또한 일 년에 네 번 딸을 재단 협력 소아과 의사에게 데려가 건강 검진을 받도록 해 아이의 성기훼손 여부를 확인받아야 합니다. 이들은 사진이 부착된 모녀 보호 서류를 받으며, 거기에 매달 가족이 지원받는 돈의 금액과 워크숍 출결 상황, 딸의 건강 검진 결과가 기록됩니다. 아이가 15세가 될 때까지 가족은 금전적 지원을 받습니다.

사막의 꽃 재단은 학령기 여아가 학교에 다니도록 돕는 데 특히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들이 학교를 졸업하면 재단에서 구직 활동도 지원합니다. 후원자는 시에라리온 사막의 꽃 재단 사무소로 편지와 선물 등을 보낼 수 있고, 최소 1년 이상 후원할 경우 아이의 이름, 사진이 담긴 후원 증서와 함께 프로젝트 관련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사막의 꽃 센터 운영: 여아성기훼손 피해자 치료 및 지원

사막의 꽃 재단은 출범 당시부터 여아성기훼손 피해자의 수술과 치료 비용을 지원해 왔고, 2013년 베를린 발트프리드 병원과의 합작 프로젝트로 사막의 꽃 센터를 설립했습니다. 사막의 꽃 센터는 여아성기훼손 피해자들이 전인적 치료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세계 최초의 기관입니다. 복구 수술과 더불어 산부인과 및 비뇨기과 치료는 물론이고 장기와 골반 저부 수술도 지원합니다. 또한 숙련된 심리학자와 사회 복지사가 피해 여성과 가족에게 심리 치료와 복지를 제공합니다.

복구 수술과 의료 지원은 무상으로 제공되며, 기부금으로 운영됩니다. 음핵을 수술로 복구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현재까지 5천 건이 넘는 수술을 집도한 파리 출신 의사 피에르 폴데즈가 베를린 센터에 자문을 돕고 있습니다. 베를린 센터에서는 성기훼손 피해를 당했거나 위협을 받는 여아와 여성을 위한 워크숍과 세미나도 개최합니다. 사회 복지사, 구호원, 의료 스태프, 교사 및 비정부기구 활동가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도 제공합니다. 문화 행사 프로그램도 제공되는데, 콘서트, 전시회, 독서 모임과 영화 상영회, 그리고 사막의 꽃 재단을 돕는 자선 행사도 기획하고 있습니다. 현재 베를린을 비롯하여 스톡홀름, 파리, 암스테르담에서 센터를 운영 중이며 스위스, 터키, 이집트, 케냐, 에티오피아와 지부티에도 센터 설립이 진행 중입니다. 2014년에는 암스테르담에 사막의 꽃 수술 교육 센터가 설립되어, 200명 이상의 외과의와 산부인과 의사들이 교육을 받았습니다.

 

사막의 꽃 학교 설립: 여아와 공동체를 위한 교육

여아성기훼손 철폐를 위해서는 교육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사막의 꽃 재단은 2018년 시에라리온에서 처음으로 학교 건설에 착공했고, 2020년 1월, 찰리 채플린의 손녀 키에라 채플린의 후원으로 시에라리온에 400명의 아이들을 위한 사막의 꽃 학교가 최초로 설립되었습니다. 키에라 채플린은 프랑스 사막의 꽃 재단 지부 회장이기도 합니다.

현재 시에라리온의 수도 프리타운 교외 지역, 앨런타운에 ‘베르너 홀저 사막의 꽃 학교’가 완공되었습니다. 시에라리온의 어촌 마을 톰보에서 하이덴하임 로터리클럽의 이름으로 세 번째 사막의 꽃 학교 건설도 진행 중입니다. 총 800명의 학생들을 이 두 학교에서 수용할 예정입니다. 2021년 5월, 한국의 프로젝트 사파구하기도 사막의 꽃 재단과 손을 잡고 학교 건설을 위한 모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